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개발 관련 이것저것/컨퍼런스 기록

LINE iOS 앱 개발 관련 (21년 5월)

라인 개발자가 말하는 대규모 iOS 앱 개발 썰 | 라인개발실록

라인 iOS 개발자에게 무엇이든 물어보세요 | 라인개발실록

 

Swift, Objective-C 코드의 비율?

새로운 코드는 모두 Swift 로 작성하고 있고 모듈화 과정에서 나머지 코드도

자연스럽게 변경되어 약 80% 정도가 Swift 코드화 됨. Objective-C 보다

빌드 속도는 느리다.

 

현재도 실제 서비스 코드에 Objective-C, Swift 모두가 사용되고 있는 것

이기 때문에 둘 다 이해할 수 있다면 좋다.

 

LINE 앱을 최적화하기 위한 노력?

앱의 binary 사이즈를 줄이기 위해 필요없는 resources 를 주기적으로

지우고 downloadable 하게 만든다.

 

빌드 속도 개선을 위해 모듈화에 신경쓰고, 서로에 대한 dependency 최소화.

 

실행 속도 개선을 위해 최대한 필수적인 것들을 launch time 에 load 하고

나머지는 background 로 작업.

 

라인 iOS 앱 아키텍쳐 패턴?

초창기 MVC 패턴이었지만 복잡해져 MVVM, VIPER 등 각 개발 상황과 개발자,

View 에 적합한 여러 패턴을 사용하게 됨.

 

SwiftUI 도입 여부? 

사용자가 많은 플랫폼인만큼 넓은 범위의 버전을 커버하기 위해 아직 적용하지 않음.

 

Flutter, React Native 와 같은 크로스 플랫폼에 대한 수요?

잠깐 도입했던 부분도 있지만 결국 UI/UX 성능이 Native 에 미치지 못해 다시 

작성한 적이 있다.

 

LINE 에서 iOS 개발 시 가장 중점적으로 생각하는 부분?

유지 보수하기 좋은 코드를 작성하는 것이 중요. 알아보기 쉽게 작성하기.